티스토리 뷰
5월은 휴일이 많아 코로나 이후로 모처럼 가족들과 긴 연휴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중에 부처님 오신날도 토요일이라 대체공휴일로 정해질지 확정여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 5월 29일
2023년 부처님 오신 날 석가탄신일은 5월 27일(토)입니다. 대체공휴일로 확정이 될지가 많은 사람들이 바라는 관심사입니다. 대체휴일로 정해진다면 5월 29일(월) 쉴 수가 있습니다.
먼저 2023년 5월 달력을 보고, 연휴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과 더불어 기독탄신일도 대체공휴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연휴가 주말로 겹쳐있다면 , 많은 분들이 휴일을 뺏긴 것처럼 안타까운 마음이 들 텐데요. 올해 2일간 대체공휴일로 잡힌다면 위로가 될 것 같습니다.
대체공휴일 보도자료
말은 많으나 정말 석가탄신일(부처님 오신 날)이 대체휴일로 확정이 될지 얼마 전 발표된 인사혁신처 보도자료를 먼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혁신처▶새 소식▶언론보도자료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체공휴일에 따라 여행을 계획해야겠죠? 보도자료를 확인해 볼 텐데요.
2023.3.15일 인사혁신처 보도자료에 의하면, 올해 부처님 오신 날과 기독탄신일에도 대체공휴일이 확대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부처님오신날 다음 월요일은 빨간 날"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대해서 부처님 오신 날과 성탄절이 대체휴일에 포함할지 관련 사항에 대한 보도자료입니다.
대체공휴일 대상일을 확대하는 방안은 국민의 휴식권 보장하고 휴일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결정된 사항이라고 합니다.
2023년 대체공휴일
2023년 개정안은 부처님 오신 날, 기독탄신일 2일에 대해 대체공휴일을 확대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1년 달력을 보면 올해 휴일이 주말과 겹친 날이 있는지에 따라 희비가 갈리는데요. 2일간의 대체공휴일이 생긴다면 전 국민에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확대방안은 올해뿐 아니라 앞으로도 휴일이 주말과 겹친다면, 대체휴일로 자동으로 확정이 되는 것이기에 중요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5월은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등 연휴가 많습니다. 거기에 부처님 오신 날도 대체휴일로 잡히게 되기 때문에 여행계획을 미리미리 잡으셔야겠습니다.
코로나도 완화되고, 긴긴 겨울도 끝나고 3년 만에 찾아오는 여유를 찾기 위해 3월부터 여행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5월 어린이날 행사도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체공휴일 연혁
대체공휴일은 제일 처음에 2013년 11월 5일 시작되었습니다. 그때 당시 설날이나 추석, 그리고 어린이날을 대체공휴일로 도입하였습니다.
최근에는 2021.8.4일 4대 국경일인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등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번에 석가탄신일, 성탄일까지 대체공휴일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부처님 오신 날이 대체공휴일로 확정이 될지 여부를 확인해 봤습니다. 인사관리처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향후 법제처 심사, 차관, 국무회의 대통령 재가 등을 거쳐 관보에 최종 개정안이 공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